벌화분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벌꿀의 경우 주위에서 자주 접하기 때문에 잘 알고 있으시지만 벌화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벌화분의 효능 5가지와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벌화분(비폴렌) 이란?

     

    꿀벌이 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꿀을 채취하는 것입니다. 벌화분(비폴렌)은 꿀벌이 꽃에서 꿀을 채취하면서 몸에 달라붙은 꽃가루(화분)와 벌의 몸에서 분비되는 효소가 섞여 뭉쳐진 것을 말합니다.

     

     

     

    꿀벌의 몸에 붙어 있는 화분은 벌집을 드나들면서 벌집의 일부분에 저장이 됩니다. 벌집은 꿀과 밀랍으로 덮여있어 저장된 화분은 밀봉된 상태가 되죠. 밀봉된 상태의 화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발효를 일으켜 영양소가 더욱 풍부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화분은 벌이 먹는 음식으로도 사용되고, 봉독이나 효소 등 꿀벌의 몸에서 분비되는 각종 물질들의 원료가 됩니다. 또한 화분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열젤리의 원료도 됩니다.

     

    벌화분 영양소 벌화분 속에는 항산화성분, 필수 지방산, 비타민, 미량영양소, 아미노산, 그리고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해 250가지가 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열젤리나 프로폴리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bee-pollen
    벌화분(비폴렌)

     

    벌화분 효능

     

    1. 항산화 효과

     

    한 연구결과 따르면 벌화분에 들어 있는 효소는 암,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화분에 많이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케르세틴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활력 증가

     

    벌화분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여 활력을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아무리 쉬어도 항상 피곤하신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화분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벌화분은 다른 음식들과는 달리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살찌는 것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 먹는 에너지바 보다 벌화분을 먹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피부결 개선

     

    천연제품인 벌화분의 경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를 재생 하는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결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벌화분을 섭취해도 좋지만 벌화분을 활용하여 천연 마스크팩을 만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천연마스크팩 활용법은 꿀화분 활용법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4. 호흡기 보호

     

    벌화분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폐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벌화분을 복용하신다면 폐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폐가 건강해지면 당연히 호흡기도 좋아지겠죠?

     

    5. 알레르기 증상 개선

     

    벌화분에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히스타민은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 등을 비롯하여 일상 속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수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그대로 지나치기도 하지만 계속 방치하는 경우 만성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히스타민이 함유된 벌화분을 드시면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벌화분에 들어있는 히스타민이 만병통치약은 아니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화분 활용법

     

     

    벌화분 먹는법

     

    벌화분의 경우 적정 섭취량은 하루 1스푼(5g)입니다. 그냥 드셔도 좋지만 꿀처럼 달지는 않기 때문에 요구르트와 함께 드시거나 샐러드에 넣어 드시는 게 좋습니다.

     

    천연 화장품

     

    앞서 알려드린 대로 꿀화분은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천연 마스크팩으로 만들어 쓰시면 좋습니다.

     

    재료

    • 천연 요구르트 1/2컵
    • 천연 벌화분 1스푼(5g)

     

    벌화분 마스크팩 하는 방법

    1. 따뜻한 물과 중성 비누로 얼굴을 깨끗이 씻는다.
    2. 요구르트와 화분을 잘 섞어준다.
    3. 동그라미를 그리듯 얼굴에 발라준다.
    4. 30분간 그대로 둔다.
    5.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벌화분 부작용

     

    벌화분의 경우 꽃가루 등의 천연재료가 주원료이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벌화분 보관법 및 유통기한

     

    생화분(반건조화분)의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또는 냉동 보관하셔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생화분의 경우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은 3개월이며, 냉동보관 시에는 1년입니다. 

     

    완전 건조된 벌화분의 경우에는 상온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완전 건조 벌화분은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건조 벌화분의 유통기한도 생화분과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프로폴리스 효능 3가지 및 복용법

    프로폴리스의 프로(pro)는 ‘앞’을 뜻하고 폴리스(polis)는 ‘도시’를 뜻하는 말로 ‘도시, 즉 벌집 전체를 지킨다’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인 프로폴리스의 효능

    ikhos.tistory.com

     

    벌화분이란 무엇인지, 벌화분의 5가지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벌꿀과 관련하여 로열젤리나 프로폴리스가 건강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지만 벌화분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 있으셨을 겁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벌화분은 로열제리나 프로폴리스 못지않게 영양소가 풍부하니 이번 기회에 한번 드셔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천연꿀을 판매하는 곳에서 보통 벌화분도 같이 판매를 하고 있으니 천연꿀 구매할 때 같이 구매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