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신장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신장결석 증상 6가지와 신장결석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릴 테니 혹시 내가 신장결석은 아닌지 체크해 보시고 신장결석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신장결석이란

     

    신장 결석은 신장 안에 생긴 돌을 말합니다.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돌과 같은 형태로 신장 안에 생기는 것이죠. 이를 방치하면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오줌관을 따라 이동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을 때는 소변을 통하여 저절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크면 이동하는 도중에 콩팥, 요관, 방광 및 요도와 같이 비뇨기계를 이루는 여러 신체기관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의 경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소금의 과다 섭취나 탈수 증상과 관련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신장결석의 증상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장결석 증상 6가지

     

    1. 옆구리, 허리, 배 통증

     

    요관은 신장으로부터 방광으로 오줌이 통과하는 길입니다. 그런데 크기가 큰 결석이 하부 요로로 이동하다가 요관에 걸리게 되면 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장 주변인 옆구리나 배에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심해지면 아랫배나 허벅지까지 통증이 퍼져 나가 서 있는 것조차 어렵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빨리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2. 소변을 볼 때 통증

     

    소변을 볼 때 마치 타는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기가 큰 결석이 요관에서 방광으로 들어갈 때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신장결석뿐 아니라 요로 감염증이나 다른 감염이 있을 때에도 소변을 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혈뇨 발생

     

    크기가 큰 결석이 신장 또는 방광 벽을 긁거나 자극을 하면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입 안과 같이 신장과 방광의 내벽은 연약하고 아주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을 볼 때 소변 색깔이 빨갛거나 분홍색, 갈색을 띠는 경우 보통 수분이 부족하거나 비트와 같은 붉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신장결석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메스꺼움, 구토 증상

     

    신장 결석으로 인해 요관의 일부분이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소변이 방광으로 가는 길이 막히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요관이 막히면 장과 신장은 신경계를 공유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이나 구역질,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5. 소변에서 악취 발생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화학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신장 결석 증상과 함께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6. 발열과 오한

     

    오한이란 고열을 동반하여 발생하는 인체의 근육 수축을 말합니다. 오한은 여러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생리적 반사 반응의 하나입니다. 보통 감기몸살에 걸렸을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오한의 경우에 중요하고 심각한 인체의 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무조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다른 신장 결석 증상과 함께 고열과 함께 오한이 드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위험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결석 치료법

     

    ① 경과 관찰
    증상이 없는 아주 작은 신장 결석은 경과를 관찰합니다. 신장 결석은 보통 신장에 가만히 있거나 자연스럽게 빠져나갑니다. 그러나 결석이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요관에 걸려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② 체외 충격파 쇄석술
    체외에서 충격파를 전달하여 신장 결석을 깨뜨리는 방법입니다.

    ③ 연성 요관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술
    전신 마취하에서 연성 요관 내시경을 이용하여 신장 결석까지 접근하여 이를 직접 파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신장 결석의 크기가 크면 한 번에 수술하기 어려우므로, 여러 차례에 나누어 수술합니다.

    ④ 경피적 신장 결석 절석술
    신장 결석의 크기가 크면 경피적 신장 결석 절석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를 통해 신장으로 접근하는 관을 유치한 후, 결석을 파쇄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연성 요관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보다 침습적이며, 출혈, 기흉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⑤ 개복 혹은 복강경을 이용한 신장 결석 제거술 경피적 신장 결석 절석술과 마찬가지로, 신장 결석의 크기가 크면 고려할 수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치료 방법의 침습성과 합병증의 위험 때문에 과거에 비해 드물게 시행합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신장결석 유발 음식

     

    1. 젓갈, 장아찌, 김치와 같은 염장식품

    2. 생선이나 고기의 내장 부위, 진한 고기 국물, 가리비, 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3. 코코아, 커피

     

    신장결석 예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충분한 수분의 섭취입니다. 크기가 작은 결석의 경우 소변을 통해서도 충분히 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하루 10잔 이상의 물을 마셔 하루 소변량이 2리터 이상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여 수분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2. 저염식

     

    짜게 먹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입니다. 특히나 짜게 먹는 것은 대부분 생성되는 결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결석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저염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다한 육류 섭취 자제

     

    고기는 사랑이지만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육류에는 요산과 칼슘, 수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결석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과일, 야채 섭취

     

    결석의 형성을 억제하는 데는 구연산이 큰 역할을 합니다. 구연산은 보통 시큼한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연산이 많은 오렌지, 레몬, 귤, 자몽, 토마토 등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으며 위와 같은 과일과 야채의 경우에는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이 섭취하기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신장결석의 증상 6가지와 신장결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결석의 증상 6가지 중 특히 1번에서 3번까지 증상의 경우에는 신장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이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소에 건강한 분들의 경우에도 본인이 모르는 사이에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저염식 등을 통해 신장결석을 예방하고 구연산이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