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 초당옥수수 먹어보셨나요? 초당옥수수는 6월 중순부터 7월까지가 제철인데 모르시는 분들도 제법 있으시더라고요. 초당옥수수 삶는 법 및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당옥수수란

 

일반 옥수수가 아닌 '초당(超糖)옥수수'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게 된 이유는 ‘초당’ 즉 당을 초월했다는 뜻으로 과일처럼 단맛(당)이 많아서라고 합니다. 초당옥수수는 20년 전 일본에서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보통 13브릭스면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딸기보다 더 높은 15~20브릭스의 정도의 단맛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당옥수수
초당옥수수

 

초당옥수수 맛

 

초당옥수수는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긴 건 옥수수인데 맛은 과일 같은 단맛이 납니다. 당도가 엄청 높은 것에 비해 칼로리는 100g당 96kcal 정도로 일반 찰옥수수의 절반밖에 안된다고 하는데요.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처럼 찰진 식감은 아니고 약간 과일처럼 아삭거리고 달답니다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아이들에게는 일반 옥수수보다 달아서 입맛에 잘 맞을 것 같지만 단 것을 별로 안 좋아하는 분이나 일반 옥수수의 찰진 식감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초당옥수수가 입맛에 안 맞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초당옥수수는 여러 가지 먹는 법이 있는데요. 초당옥수수를 찜기에 쪄먹는 법, 간단히 전자레인지에 돌려먹는 법, 에어프라이어기에 돌려 먹는 법, 생으로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먹는법)

 

1. 찜기

 

초당옥수수는 물에 푹 담가서 삶으면 단맛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찜기에 쪄서 먹는 게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잘 씻은 초당옥수수를 채반 위에 올려서 찌시면 되는데요. 이때 옥수수 속껍질을 다 벗겨서 쪄도 되지만, 한 겹 정도는 남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당옥수수-찜기
초당옥수수 찜기에 삶기

 

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찜기에 8~10분 정도 찌면 되고, 푹 익은 게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12~15분 정도 찌시면 되겠습니다. 찌고 나서는 5분 정도 뜸을 들이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처럼 소금이나 설탕을 뿌려줄 필요가 없는데요, 취향에 따라서는 소금을 뿌려서 찌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2. 전자레인지

 

찜기에 찌는 게 귀찮으신 분들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데요. 초당옥수수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전자레인지에 1~2개 정도를 넣고 약 5분 정도를 돌려주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전용용기에 담아 랩을 씌우고 포크로 구멍을 몇 개 뚫어서 돌려주면 간단하지만 맛있는 초당옥수수가 완성됩니다.

  • 전자레인지 700W기준 초당옥수수 1개 = 2~3분, 2개 = 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에어프라이어

 

초당옥수수를 좀 색다르게 먹고 싶으신 분들은 에어 프라이어기에 돌리시면 되는데요. 찜기나 전자레인지와는 달리 초당옥수수의 껍질을 모두 벗긴 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서 7분을 먼저 돌리고 뒤집어서 3분 정도 더 돌려주시면 된답니다. 취향에 따라 버터를 발라서 구으셔도 되고요.

  • 에어프라이어기 용량에 따라 시간 차이는 조금 있으니 중간중간 확인을 해주세요

 

4. 생으로

 

초당옥수수는 특이하게도 찌거나 굽지 않고 바로 먹을 수도 있는데요. 알 껍질이 얇고 아삭해서 신선한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이죠. 이때는 껍질을 모두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드시면 된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드시고 나서 남는 초당옥수수는 어떻게 보관해야 될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에서 초당옥수수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당옥수수 보관법

 

초당옥수수는 수확 직후부터 수분이 빠지고 딱딱해지면서 당분이 전분으로 변해서 단맛이 줄어들기 때문에 3~4일 이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상온에서 보관하면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구입 즉시 냉장 또는 냉동실에 보관하셔야 되는데요.

 

생으로 보관 시 3~4일 안에 먹을 양의 옥수수는 속껍질 한 겹만 남긴 후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시면 되고, 5일 이상 보관해야 되는 경우에는 껍질을 다 벗겨내고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하셔야 됩니다.

 

옥수수를 쪄서 보관할 때는 완전히 식혀서 차가워졌을 때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나씩 랩을 씌워 밀봉한 다음 냉동 보관을 하면 됩니다.

 

초당옥수수 삶는 법 및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달아서 아이들 간식으로 좋고 칼로리도 낮아 어른들 간식으로도 좋은 초당옥수수는 6월 중순부터 7월까지 제철이니 안 드셔 보신 분들 있으시다면 지금 꼭 구입해서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