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에는 칼륨, 철분, 식이섬유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런 효능 덕분에 각종 건강식과 다이어트 식품에서 자주 활용이 됩니다. 오늘은 부추즙의 효능 및 만드는법,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추즙 효능

 

1. 체력증진 및 빈혈 예방

 

부추는 남성들의 정력에 좋습니다. 중국의 여제 "서태후"는 부추를 양기를 돋워주는 식품이라 하여 "기양초"라 부르기도 했는데요. 또한 부추는 여러 이명을 가지는데, 그중 하나가 '파옥초'입니다. 부추 때문에 집이 무너졌다는 뜻입니다.

 

 

 

왜 집이 무너졌을까요? 그건 부추를 먹고 남편의 스테미너가 강해지자 아내가 집의 기둥 밑에 까지 부추를 마구 심어서 기둥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또 "게이름뱅이 풀"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부추를 많이 먹으면 일할 의욕이 사라지고 성욕만 커진다고 해서 예로부터 남성들의 체력 증진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 및 치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구지', '파벽초' 등 다양한 이름이 있는데 이 이름 모두 스테미너와 관계가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부추의 스테미너 증진 효과는 아주 유명했습니다.

 

2. 변비예방

 

부추에는 여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아릴 성분이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부추에 함유된 알릴설파이드라는 성분은 위나 장을 자극하여서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더불어 부추는 소화를 도와주고 살균 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치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부추즙-효능-부작용-썸네일
부추즙-효능-부작용-썸네일

 

3. 혈액순환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대표적인 부추의 효능입니다.부추의 향을 내는 알리신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분해되어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 성분은 말초 신경을 활성화 시켜주고 에너지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주의하여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4. 암예방 및 항산화 작용

 

부추의 독특한 향미 성분인 아릴설파이드는 소화 작용을 도와주고 발암 물질의 독성을 제거하는 해독 효소를 활성화시켜줘 각종 암에 대한 항산화 작용 효능이 있습니다.

 

5. 붓기예방

 

부추에 풍부한 칼륨은 부종의 주요 원인인 나트륨을 배출시켜줍니다. 특히 한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데 부추를 넣어 드실 경우 나트륨에 의한 붓기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즙 만드는 법

 

본초강목에는 “부추 생즙을 마시면 천식을 다스리고 어독(魚毒)을 풀며 소갈(消渴)과 도한(식은땀)을 그치게 한다”고 적혀있으며 본초비요(本草備要)에는 “부추는 간장(肝臟)의 채소이다. 심장에 좋고 위와 신장을 보하며 폐의 기운을 돕고 담(痰)을 제거하며 모든 혈증을 다스린다”고 소개돼 있습니다. 그래서 부추는 즙으로 만들어 드시면 좋은데요.

 

 

 

부추즙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추 뿌리에 말라 붙어 있는 흙을 씻어내려면 5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후 씻는다. 
  • 세척한 부추는 한 줌 정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 믹서에 부추 한 웅큼, 사과 반개,  부추 우린 물을 넣고 믹서로 갈아준다. 
  • 사과 외에 배 바나나 키위 양배추 등 취향에 따라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부추즙 부작용

 

동의보감에서도 부추는 독이 없다고 표현할 정도로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부추는 간에 이로운 효과를 주지만, 숙취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주한 다음날 많이 드시면 복통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와 꿀에는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니 함께 드시는 것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를 발생시킬 수 있고 알레르기나 위가 약한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이 다량을 섭취하면 부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즙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예로부터 부추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