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가 눈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결명자 효능 및 결명자차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決明子)의 한자 뜻은 눈을 밝게 티우는 씨앗이라고 해서 끓여서 차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값도 비싸지 않고 보리차처럼 끓여먹기도 쉬워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결명자는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풀 '결명'의 씨앗을 말하는데요. 결명은 씨앗을 꼬투리 안에 맺는데 한 꼬투리 안에는 조그맣고 딱딱한 씨앗이 20~40개가 들어 있습니다. 껍질이 딱딱해서 차를 끓일 때 볶아서 끓여야 잘 우러나게 됩니다.

 

결명자 효능

 

1. 눈 건강

 

결명자가 눈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 결명자엔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비타민A, 카로틴은 눈 건강을 돕는 성분입니다.

 

 

 

매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 일이 많으신 분들은 눈이 피로해지기 쉬운데요. 결명자차를 마시면 눈의 충혈을 완화해 주고, 시신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간의 열을 내린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는 결명자를 환동자라고 부르기도 하죠.

 

2. 입 냄새 제거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결명자차는 항균 및 살균작용을 해서 입안의 염증이나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3. 이뇨작용 및 혈압조절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체내 유해한 여러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숙취해소와 간 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되고요. 루프로프라신, 오브투신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혈압조절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복부 팽만감이 있을 때, 변비가 있을 때에도 결명자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법

 

결명자는 대부분 원산지가 중국산이 많은데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결명자를 그냥 보고 국산과 중국산을 구분하기 쉽지 않죠. 그래서 원산지 표시를 잘 확인해 보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보통 마트에서 파는 결명자는 볶아서 파는데요. 만약 볶지 않은 결명자를 샀다면 먼저 볶아야 차를 끓였을 때 좋은 성분이 잘 우러나오게 됩니다. 끓이는 방법은 보리차를 끓이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1. 2리터의 물에 볶은 결명자 2~4 큰술을 넣고 약 20분가량 끓인다.

2. 불을 줄이고 물의 양이 절반 정도가 될 때까지 끓인다.

3. 불을 끄고 식혀서 체나 천으로 걸러내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마신다.

 

▶ 감초를 한두 조각을 넣고 끓여도 좋아요.

▶ 너무 진하다고 생각되면 물을 좀 타서 드시고요. 몇 번 끓여 보고 결명자의 양을 조절하세요.

 

결명자 부작용

 

드시면서 주의할 점은 결명자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이어서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드시면 배탈이나 설사 등이 생길 수 있고, 혈압이 낮은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명자의 효능 및 결명자차 끓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눈이 피로해지는 일이 많습니다. 눈을 혹사시키지 말고 자주 쉬어주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눈에 좋은 결명자차를 드셔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결명자는 10월경에 씨앗이 단단해진다 하니 눈을 밝게 티우는 씨앗인 결명자차 자주 드셔 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