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바이러스 증상

건강 / / 2021. 12. 15. 16:34

집에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파라바이러스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파라바이러스는 보통 늦은 봄에서 여름 사이에 유행하는 여름 감기로 통상 10월 이후에는 찾아보기 힘든 바이러스입니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는 늦게 유행하는 바람에 어린이집 등 영유아를 보육하는 곳에서는 6세 이하의 영유아 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아래에서 파라바이러스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라바이러스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는데요. 파라바이러스도 정식 명칭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지만 인플루엔자 즉 독감은 아닙니다.

 

 

인플루엔자가 아닌데도 파라바이러스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라고 불리게 된 것은 발견 초기에는 임상 양상이 인플루엔자와 유사해서 파라인플루엔자라는 명칭으로 불렸기 때문인데요. 파라인플루엔자와 인플루엔자(독감)는 완전히 다른 바이러스지만 증상 등에 유사성이 있습니다. 파라바이러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뿐 아니라 소아의 경우 상기도 감염(기도 중 상부에 해당하는 코, 인두, 목구멍, 후두 등에 발생한 감염)을 일으키는데, 특히 생후 6~24개월 된 영유아들이 파라인플루엔자 감염에 취약하고, 5세 미만 소아에서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환자의 콧물, 객담(가래) 등 밀접한 접촉이나 환자의 주변 환경 접촉을 통해서 전파되는데요.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또는 말을 할 때 입에서 나오는 작은 물방울)이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호흡기 질환인데요. 최대 1m 거리까지 기침과 재채기로 감염되기도 합니다.

 

파라바이러스 증상

 

파라인플루엔자는 보통 열이 2~3일 났다가 콧물이나 기침 등이 나는 증상이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도 발열,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설사, 복통, 후각이나 미각 소실이 나타나니까 일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코로나와 구별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어린이 코로나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파라바이러스 증상은 환자의 나이, 계절, 바이러스 형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발병 후 3~4일이 지나면 감염 증세가 나타나고,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다양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약한 발열, 기침, 콧물 두통 등 증상이 있습니다.

 

 

 

영아들은 하기도 감염으로 고열과 함께 급성 후두기관지염으로 인해 쉰 목소리나 컹컹 짖는 기침을 하는 것이 특징이고요. 그리고 세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천명음, 빈호흡, 늑간 함몰과 동반되는 진행성 기침과 심한 가래가 생기기도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기침 또는 기침이 없는 감기나 목이 쉰 소리가 나타나는데요. 대부분 호흡기 감염 증상이 나타나지만 중이염이나 소화기계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파라바이러스 치료

 

파라바이러스의 경우 백신이나 치료약이 아직 없어 열이 나면 해열제를 처방하는 것처럼 대증치료가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일반적으로 면역 기능이 정상인 환자는 휴식을 취하면 특별한 치료약 없이도 증상이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면역 기능이 약한 영유아가 감염되면 후두염, 폐렴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서 심한 경우엔 입원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중이염이나 세균성 기관지염 같은 합병증이 있으면 항생제를 처방해야 하는데요.

 

소아인 경우엔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소아청소년과, 감염내과 등에 내원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파라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좋겠죠? 환자가 사용하거나 접촉한 물건을 다른 사람이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요. 증상이 있는 기간 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제한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은 꼼꼼한 손 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파라바이러스가 늦게 유행한 이유

 

전문가들은 파라바이러스가 늦가을에 나타난 이유를 아래 세 가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①작년 파라인플루엔자와 인플루엔자가 모두 유행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면역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더 떨어졌기 때문

②위드코로나로 방역수칙이 완화된 것이 영향을 주었기 때문

③기온이 내려가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시기를 만났기 때문

 

파라바이러스란 무엇이고 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상적인 면역력을 가진 성인의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영유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소아과나 감염내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