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추운 날씨와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중 하나는 바로 정전기입니다. 춥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정전기로 인해 손끝이 찌릿하게 되는 경험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아래에서 정전기 예방법과 모발 케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란

 

정전기는 말 그대로 정지되어 있는 전기를 말하는데요. 우리 몸과 물체는 마찰을 통해 전자를 주고받는데 일정 한도 이상의 전기가 쌓였을 때 적절한 물체에 닿으면 쌓여 있던 전기가 불꽃을 튀기며 이동하는 현상이 바로 정전기입니다.

 

대부분 정전기가 건조한 날씨가 원인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정전기는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전기의 경우 찌릿한 정도에 불과하다 보니 가볍게 여기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하지만 정전기가 계속되면 피부를 자극해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가려움에 이곳저곳 긁다 보면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한답니다.

 

또한 잦은 정전기는 피로감, 짜증, 불면, 두통, 불쾌감을 유발하거나 머리가 엉키면서 모발이 손상되면서 탈모를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정전기를 예방하고 모발도 케어해 주시는 게 좋답니다. 아래에서 구체적인 방법 알려드릴게요.

 

정전기 예방법

 

몸에 수분 보충하기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에서 많이 발생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평소에 땀이 적게 나거나 피부가 건성인 사람이 정전기가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바디로션이나 미스트로 몸에 수분을 틈틈이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습도 높이기

 

날씨가 건조할 때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두는 것도 좋고 화분이나 수족관 혹은 미니 분수대를 만들어 놓은 것도 습도 유지에 좋은 방법입니다.

 

금속물질 만질 때 동전으로 먼저 두드려주기 또는 옷핀, 클립 활용하기

 

자동차를 타거나 내릴 때에도 정전기가 쉽게 발생하는데요. 차 문이나 문고리 등 금속 물질을 만지기 전에 동전이나 열쇠로 툭툭 건드려 정전기 전기를 흘려보내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동전 외에도 옷 끝에 클립이나 옷핀을 끼워 놓으면 문고리 등을 열 때 발생하는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전기-예방-옷핀
정전기-옷핀

 

가전제품 소량의 식초로 닦아주기

 

컴퓨터나 모니터 등 가전제품을 만질 때도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물 한 컵에 식초 한 숟가락을 섞어 분무기에 담고 수건에 살짝 뿌린 다음 가전제품을 닦아주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 됩니다.

 

천연섬유로 된 옷 입기

 

평소에 우리가 입는 옷들은 보통 합성섬유로 된 옷들이 많은데요. 합성섬유는 전자를 잘 얻는 섬유라 정전기와 친하답니다. 따라서 합성섬유로 만든 옷 대신 천연섬유가 포함된 옷을 입으면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도 정전기 발생을 줄여주는데요. 섬유 유연제와 물을 1:9 비율로 섞어 간단하게 만들실 수 있으니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옷을 보관할 때

 

같은 종류로 된 섬유의 옷을 포개거나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옷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놓거나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두면 정전기가 덜 발생합니다. 특히 스타킹은 오래되면 정전기의 발생이 늘어나기 때문에 세탁할 때 식초 몇 방울 넣어 헹구면 스타킹이 질겨지고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외출했을 때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들러붙거나 말려 올라가는 경우들 있으실 텐데요. 이 때는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 주면 정전기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정전기 예방 모발 케어 방법

 

겨울철 건조한 공기가 머리카락의 수분을 뺏어 생기는 정전기는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일 텐데요. 샴푸와 린스 후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모발 속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샴푸를 할 때 뜨거운 물보다는 찬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정전기 방지에 조금 더 효과적이랍니다. 드라이기 사용보다는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말려주는 것이 정전기 예방에 효과적이고, 정전기 방지를 위해서는 옷을 입기 전 모발을 2/3만 말리는 것도 한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를 손질할 때는 모발을 촉촉하게 해 주는 헤어로션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머리를 빗이나 플라스틱 빗으로 강하게 빗으면 많은 양의 정전기가 발생해 두피가 상하고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고무나 나무 손잡이로 된 브러시를 사용하는 게 좋고 헤어 오일을 사용하면 정전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정전기 예방법과 모발 케어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겨울철 정전기로 인해 신경이 많이 쓰이실 텐데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해 방치하면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거나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평소 생활 속에서 잘 실천하셔서 정전기 없는 겨울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