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플 때 도라지를 먹으면 좋다는 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을 때에는 기관지 보호를 위해 도라지를 드시면 좋습니다. 도라지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4가지 효능

 

도라지는 다른 이름으로 길경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길경은 길(吉)한 약초 줄기(경(梗))라는 의미입니다. 도라지가 3년 이상 지나면 사포닌 성분이 많아지는데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약재로 쓰는 도라지는 3년 근 이상 된 것을 쓴다고 합니다.

 

1. 호흡기 건강에 도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과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하게 합니다. 이 분비물이 건조해진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안 좋은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폐로 흡입되는 먼지를 중간에서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목에 좋은 도라지를 먹었더니 오히려 가래가 증가했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도라지의 사포닌에 의해 증가된 기관지 분비물과 기관지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가래는 좀 다릅니다. 도라지는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기관지에 머물러 있는 가래를 희석시켜 쉽게 배출시키기 때문이죠.

 

따라서 도라지를 먹으면 평소보다 가래 양이 갑자기 늘어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작용해서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가래를 배출하여 감기를 더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런 효능 때문에 도라지가 목이 아플 때 좋고 기관지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2.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특히 감기 같은 경우 면역력이 부족할 때 잘 걸리게 됩니다.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과 비타민 C와 같은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배변기능 촉진 및 당뇨병 예방

 

도라지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눌린은 뿌리채소에 많이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이눌린은 장내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배변 기능을 촉진한 뒤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또한 이눌린은 과당 중합체로써 인체에서 거의 흡수가 안되어 장으로 들어온 지방과 당을 흡착해서 흡수가 덜되게 해서 고지혈증과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보조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저하

 

사포닌은 혈관에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이눌린 성분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라지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먹는 방법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껍질이나 잔뿌리에 6배 이상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몸통뿐 아니라 껍질과 잔뿌리까지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특히 익혀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8.8% 더 증가한다고 하니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도라지는 그냥 먹으면 맛이 좀 쓰기 때문에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넣은 뒤 물이 끓으면 도라지를 넣고 끓는 물에 데쳐주면 쓴맛이 제거됩니다.

 

배 도라지청 및 도라지 배즙 만드는 방법

 

제철에 나는 도라지를 나물로 드셔도 좋지만 집에 두고 꾸준히 드시려면 배 도라지청이나 도라지 배즙으로 만들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배 도라지청 만드는 법

 

준비물 : 손질된 도라지, 배, 꿀 설탕 (비율은 1(도라지) : 1(배) : 1(꿀 0.5 + 설탕 0.5)

  • 도라지청으로만 만드시려면 배는 빼셔도 됩니다.
  1. 도라지 손질 (소금물에 한번 데치시면 쓴맛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2. 도라지와 배를 같이 전기밥솥에 넣고 만능찜 모드 1시간
  3. 찌고 난 도라지와 배는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4. 곱게 간 도라지와 배는 냄비에 꿀. 설탕을 같이 넣고 20분간 끓여줍니다.
  5. 완성된 도라지청은 소독된 유리병에 담아 끓는 물에 가 밀봉한 후, 5분 정도 끓인 후에 밀봉합니다.
  6. 완성된 도라지청은 한 스푼 정도 물에 타서 먹으면 훌륭한 도라지차가 됩니다.

 

도라지 배즙 만드는 방법

 

준비물 : 도라지 4개, 배 2개, 대추와 생강(기호에 맞게), 꿀 2스푼, 물 1.5L

 

  1. 깨끗이 손질된 도라지, 배, 대추, 생강을 냄비에 넣고 재료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2. 꿀 두 스푼을 넣어주고 중불에서 약 10분 정도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40~50분 끓여주면 도라지 배즙 완성
  3.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신 뒤 하루에 한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의 사포닌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심장병이나 뇌혈관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되겠습니다. 또한 만성기침과 객혈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됩니다.

 

돼지고기와 도라지를 같이 먹는 경우 지방성분이 사포닌 성분을 제거하여 도라지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하니 이 점 주의하시고, 소화능력이 약하신 분들은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먹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라지의 경우 손질이 안된 것을 구매하면 손질에 애를 먹을 수 있으니 깐 도라지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생으로 먹기보다는 도라지청이나 도라지 배즙으로 만들어 드시면 효능도 증진되고 보관도 용이하며 먹기도 편하니 집에서 한 번쯤 만들어보셔도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