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어컨 사용은 필수인데요.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까 봐 에어컨을 제대로 켜지 못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아래에서 여름철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에어컨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전기세 폭탄 피하는 에어컨 사용법
1. 에어컨 제습 VS 냉방 어떤 게 더 효율적일까요?
인터넷의 잘못된 정보로 에어컨을 제습을 하면 냉방보다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사실 에어컨의 냉방 모드와 제습 모드는 그 사용법이 다른 것일 뿐 전기요금에는 별 차이가 없답니다.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냉매를 기화시키고 액화시키는 것인데요. 제습과 냉방 모두 작동원리는 똑같기 때문에 제습을 하든 냉방을 하든 전기요금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이죠.
따라서 날씨가 습한 날에는 제습을 활용하고, 더운 날에는 냉방을 활용하시면 되고요. 더운 날에 제습이 전기요금이 적게 나온다고 생각해서 제습만 하시는 것은 잘못된 에어컨 활용법이라는 점 기억해 두세요.
2. 에어컨은 잠깐 켜는 것이 좋다고요?
예전에는 에어컨이 인버터형이 아니라서 잠깐 켜고 끄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었지만 2011년 이후 출시된 에어컨은 거의 대부분 인버터형이기 때문에 켜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인버터형 에어컨의 압축 모터는 다양한 출력을 가지고 있어서 스스로 미세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인버터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면 에어컨을 작동할 때 실외기 압축 모터에서 전력을 많이 소모해 오히려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 잠시 외출하는 경우에는 그냥 에어컨을 켜 두고 나갔다 오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온도·바람세기 적절한 설정은?
먼저 처음엔 가장 낮은 온도, 강풍으로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기요금은 실외기의 작동 여부에 달려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처음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온도는 최대한 낮게 설정하고 바람도 강풍으로 작동하는 것이 전기요금을 오히려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에어컨 사용 시 커튼과 선풍기를 동시 사용해 냉기 손실을 차단하고 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후에는 바람세기는 강풍 유지하고 온도는 실내 적정온도인 26도 내외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에 도달하고 나면 실외기 전력 소모량이 확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죠.
4. 에어컨 필터 청소와 실외기 가림막 설치
에어컨 먼지 거름 필터는 적어도 2주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필터가 깨끗해야 공기 흐름이 원활해져서 냉방 효과도 좋아지고 또한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외기가 가열되지 않게 가림막 설치 시 에너지 효율 약 20% 증가한다고 하니 실외기가 햇볕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면 가림막을 설치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방법 정리
1. 제습과 냉방은 작동원리가 똑같아 전기요금도 비슷하니 무조건 제습은 금물, 용도에 맞게 사용하기
2. 처음엔 낮은 온도, 강풍으로, 나중에는 26도 강풍으로 선풍기와 함께 사용
3. 켜고 끄는 것을 자주 하면 전력이 더 소모되니 그냥 켜 두기
여름철 전기요금 폭탄을 피하는 에어컨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 잘 기억하셔서 전기요금은 아끼고 여름철은 시원하게 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