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를 먹으면 모든 병이 빨리 낫는다고 잘못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항생제 올바른 복용방법과 항생제 복용중 먹으면 안되는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생제 복용방법

 

1. 항생제는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머리가 아프고, 콧물이나 기침이 나서 병원에 가면 의사가 어디가 아파서 왔냐고 물어보죠? 이때 감기나 독감인 것 같은데 항생제를 처방해주면 안 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분들은 항생제가 병을 치료하는 만병통치약이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질병에는 처방을 해주지 않는데요. 왜냐하면 항생제는 세균성 질병에 사용하는 약물이기 때문입니다.

 

항생제를 필요하지 않을 때 복용하면 소화나 면역력을 담당하는 장내 유익균도 같이 죽게 되는데요. 그래서 의사의 진단이나 검사 결과에 따라 세균성 질환일 때만 적합한 항생제를 처방받고 복용해야 되는 것이죠.

 

항생제
항생제

 

2. 항생제를 먹다 중간에 그만두시면 안돼요.

 

기존에 처방받은 항생제를 먹다가 증세가 좋아졌다고 해서 중간에 그만두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항생제는 반드시 의사가 처방한대로 복용을 해야 되는데요.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 감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채 세균들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갖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방전에 따라 처방받은 약은 끝까지 먹고, 상태가 좋아지더라도 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증상이 비슷하다고 다른 사람에게 주면 안 돼요.

 

또한 다른 약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비슷한 증세여도 처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처방받은 항생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항생제 복용 시 주의할 음식

 

항생제를 복용 중일 때 술을 드시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음주는 절대로 안됩니다. 그리고 ①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 ② 비타민, ③ 커피, 콜라, 홍차 등의 카페인이 든 음료는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하고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음식들은 피하시는 게 좋고, 만약 드셨다면 최소 2시간 정도는 지난 이후에 항생제를 드셔야 됩니다. 

  • 항생제는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생제 올바른 복용방법 및 복용 중 먹으면 안되는 것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항생제는 까다로운 약이지만 적절하게 복용을 하면 유해 세균의 증식과 성장을 막아 세균으로 인한 감염증을 치료하는 좋은 물질입니다. 따라서 꼭 의사의 지시대로 끝까지 복용하고, 증상이 비슷하다고 다른 사람과 항생제를 공유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