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 뜻 및 사이코패스와 차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소시오패스 뜻 및 사이코패스와 차이를 알게 되실 겁니다. 소시오패스 뜻 및 사이코패스와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소시오패스 뜻 및 사이코패스와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 뜻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성 인격장애 중 하나로 사회를 뜻하는‘소시오(socio)’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로 사회병질자를 뜻하는 말인데 공식적으로 의학계에서 인정되지 않은 명칭입니다.

 

사이코패스(psychopathy)는 반사회적 인격·성격장애를 정신(psycho) 즉 선천적인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용어이고, 소시오패스(sociopahy)는 반사회적 인격·성격장애가 사회(socio) 즉 선천적이지 않고 후천적인 환경, 영향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는 용어로써, 정식진단명으로 사용되다가 재분류된 단어인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소시오패스란 G.E. 패트릿지가 1930년 사이코패스 장애의 사회적 괴리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별도로 만들어낸 용어로써 실제로 정식 명칭으로 규정된 병명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범죄심리학계에서는 소시오패스라는 용어 자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시오패스의 특징을 열거해보자면, 소시오패스는 연인 관계에서 상대방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감정이 없으며, 경제적인 이득을 위해 사람을 사귑니다. 상대방에게 더 이상 이득이 없다고 판단해버리면 아무렇지 않게 상대방을 차 버리는 반면 소시오패스인 본인도 차여버리더라도 아무런 문제 없이 행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어질 때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소시오패스보다는 편집성 성격장애나 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등의 성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소시오패스의 경우 과거의 학대를 연상시키는 상황이 되면 소시오패스적 격노 상태에 들어가 강력 범죄를 저지를 위험이 존재합니다.

 

 

 

소시오패스는 감정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지루함을 느끼며, 언제나 새로운 것을 찾아헤매입니다. 직업, 연애, 취미 등 어느 한 가지에 안주하지 못하고 약물을 남용하기도 합니다.

 

숲속 도망치는 사람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 차이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을 보자면 사이코패스는 자기가 저지르는 범죄행위에 대해서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걸 알지 못하고, 소시오패스는 그것이 도덕과 윤리사상에 어긋나고, 자신이 이 행위를 하면 처벌을 받을 것을 알면서도 범죄행위를 저지릅니다.

 

예를 들면 사이코패스는 살인을 죄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살인을 저지르지만, 소시오패스는 살인이 죄인 건 알지만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식으로 살인을 저지르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우리가 막연하게 양심을 지켜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남을 속이고 상처 입혔을 때 가슴이 아프고 슬프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을 이해할 수 없어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본능적으로 알아차릴 수는 있지만, 자기가 직접 느낀 것처럼 감흥을 느끼지는 못해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려 들지 않고 남의 존엄성에 대한 중요도를 자신의 욕구보다 낮게 평가합니다.

 

즉, 소시오패스는 자기가 악마임을 아는 악마이고, 사이코패스는 자기가 악마인 걸 모르는 악마입니다.

 

반사회성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 도덕과 양심을 처음부터 불필요하다고 판단하거나, 혹은 무언가를 계기로 도덕과 양심의 가치가 욕구보다 하위계층에 위치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나 둘 다'반사회성 인격장애'의 같은 분류 안에 들기에 실질적으로 크게 구분되는 선은 없고, 명확한 기준이나 정의도 없을뿐더러 앞에서 설명했듯이 소시오패스는 아직 의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된 명칭도 아니기에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사실상 다르지 않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및 소시오패스는 잠재적 범죄자인가?

 

사이코패스와 마찬가지로 소시오패스에 대한 인식 역시 주로 '잠재적 범죄자'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양심에 어긋나는 일을 아무런 죄책감없이 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라고 무작정 잠재적 범죄라고 볼 순 없는 게 사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지만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으며, 소시오패스는 전체 인구의 4%정도 불과하기에 실제 흉악범들 중에서는 소시오패스가 아닌 일반인의 비율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사이코패스도 소시오패스도 아닌 일반인중에서도 범죄자가 상당히 많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 반대로 생각해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범죄자는 아닌 것입니다.

 

일반인이 교육이나 자란 환경에 따라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고 범죄자가 될 수 있듯 소시오패스의 행동 양상 역시 후천적인 교육이나 환경에 의해서 좌지우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짓, 양심 규범이나 도덕관념에 어긋나는 짓을 하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걸 제대로 학습하고 자라는 소시오패스들의 경우에는 웬만해선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짓을 잘하지 않지만 반대의 경우에 가까운 환경에서 자라난 소시오패스들은 그 성향과 환경이 시너지를 일으켜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교육이나 자란 환경에 따라서 도덕성이 결정되듯이 소시오패스 역시 마찬가지로 교육이나 자란 환경에 따라서 충분히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저지르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깔끔정리

1.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성 인격장애 중 하나인 사회병질자를 뜻하는 말로 의학적 명칭은 아님

2. 사이코패스는 자기가 저지르는 범죄행위에 대하여 잘못을 인식하지 못하고,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이 행위를 하면 처벌을 받을 것을 인식하면서도 범죄행위를 저지름.

3.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라고 해서 무조건 잠재적 범죄자는 아니며 일반인과 같이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소시오패스 뜻 및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