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에 좋은 음식과 노안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책이나 핸드폰을 보는데 예전처럼 가까이서 보면 글씨가 흐릿해져서 멀리서 보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노안이 시작된 것일 수 있습니다.

 

 

 

노안이란

노안이란 보통 40대 이상부터 나타나는 현상으로 책이나 신문, 핸드폰 등을 볼 때 가까이 보면 안 보이고 멀리서 봐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노안은 눈이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의 탄력도 떨어져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짐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노안증상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1. 눈이 자주 피로함을 느낀다.

2.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예전과 달리 눈이 침침하다.

3. 눈을 집중해서 해야 하는 세밀한 작업에 어려움을 느낀다.

4. 특별한 이유 없이 시야가 한 번씩 흐려진다.

5. 책이나 신문 스마트폰 등을 볼 때 가까이에서는 안 보여 멀리 놓고 본다.

 

노안의 원인

노안은 40대 이상부터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본적으로는 노화가 원인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20~30대에도 노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로는 사람들이 나이를 불문하고 아침에 눈을 뜬 이후부터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보고 있어 눈이 휴식을 취할 수 없는 것도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노안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눈의 필수요소인 로돕신을 재합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로돕신이란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분별하게 도와주는 단백질로써 로돕신이 정상적으로 분해 및 재합성되어야 밝은 곳이나 어두운 곳이나 모두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노안에 좋은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믹서기에 우유와 함께 넣어 스무디를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잼이나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 냉동 블루베리의 경우에는 상온에서 30분 정도 자연해동시킨 뒤 드시면 됩니다.

 

2. 당근

 

당근에는 몸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필수요소인 로돕신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타민A로 바뀌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당근은 노안에 좋은 음식입니다.

 

당근은 데쳐서 먹거나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물질로 흡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면 빠르게 산화되기 때문에 조리하기 직전에 자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각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시각 퇴화 속도를 지연시켜주고 눈 건강을 도와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당근과 달리 살짝 데쳐먹을 때 베타카로틴의 함량을 최대로 높일 수 있습니다. 데쳐 먹는 게 지겨울 때는 바나나와 함께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노안에 좋은 차

 

1. 결명자차

 

결명자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와 같은 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결명자의 경우 생으로 된 것을 사면 집에서 볶아서 쓰셔야 되기 때문에 사실 때 볶아진 것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명자의 경우 진하게 드시려면 물 2리터에 2~4큰술을 넣고 물의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 뒤 끄시면 되고, 연하게 드시려면 물 2리터에 결명자 1~2큰술을 넣어 물이 끓으면 끄면 됩니다.

 

2. 구기자차

 

구기자에도 결명자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구기자의 경우 물 2리터에 3큰술 정도 넣고 팔팔 끓으면 약불로 낮춰 30분 정도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 결명자와 구기자의 경우 과다 섭취하시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에 2~3잔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노안 검사

노안의 경우 보통 40대 부터 시작이 되기 때문에 40대 분들은 노안뿐 아니라 각종 눈 질환의 예방을 위해 1년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안 예방법

 

1. 전자기기, 스마트폰 멀리하기 – 잠들기 전 1시간 정도는 전자기기와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음주와 흡연 줄이기 – 음주와 흡연은 만병의 근원일 뿐 아니라 눈 건강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당장 끊지는 못하더라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눈 쉬어주기 – 평소에 밖에 나가면 1분 이상 멀리 있는 사물을 응시하면서 눈을 쉬어주는 것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4. 가습기와 환기 – 습도와 공기의 질 역시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가습기와 환기를 통해 적절한 공기의 질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40대가 되면서부터 나타날 수 있는 노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0대 이상인 분들은 언제라도 찾아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1년에 한 번은 안과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40대가 되지 않은 분들이라도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잠들기 전1시간 만이라도 자제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