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 및 가스라이팅 대처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알려진 단어인데요. 이러한 가스라이팅은 심리적 폭력에 의한 피해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혹시 내가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는 아닌지, 만약 그렇다면 가스라이팅에 대한 대처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이란 누군가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뜻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상대방의 심리를 유도하고 조종해서 상대방이 스스로 ‘내가 정말 이상한 건가? 내가 잘못한 건가?’라고 의심하게 만들어, 상대방이 정상적인 상황판단을 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이죠.

 

가스라이팅은 실제로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폭력은 아닙니다. 그러나 피해자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심리적으로 한 사람에게만 의지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해자에게 정신적, 심리적으로 행하는 심리적 폭력에 해당합니다.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이란 용어는 가스라이트라는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라이트의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스라이트에서는 남편 잭과 아내인 벨라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연극은 잭이 2층에 사는 부인의 보석을 훔치기 위해 2층 부인을 죽이면서 시작합니다.

잭은 밤에 2층 부인의 집에서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켭니다. 잭이 2층의 가스등을 켜자 잭과 벨라가 살고 있는 1층의 가스등 불빛이 약해지죠.

잭이 2층의 불을 켜고 보석을 찾기 위해 물건을 뒤지기 시작하면, 벨라는 가스등 불빛이 약해지고 2층에서 소리가 난다며 잭에게 두려움을 호소합니다.

그러자 자신의 도둑질이 발각될 것을 걱정한 잭은 1층의 커튼을 치고 주변을 어둡게 만든 뒤 벨라에게 당신의 감각이 잘못되었고 꿈을 꾸고 있다고 얘기합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벨라도 잭이 지속적으로 “당신이 예민하고 이상한거야”라고 얘기하자 점점 자기 스스로 자신이 예민하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벨라는 무기력감, 공허함과 함께 두려움에 휩싸여 잭만을 의지하게 되었고, 결국 경찰인 브라이언이 등장하면서 잭의 범죄는 끝이 나게 됩니다.
  • 예전에는 건물의 불을 밝히는 용도로 가스등을 썼습니다. 가스등의 경우 한 건물에서 일정량의 가스를 공동으로 나누어 쓰는 방식이었습니다. 따라서 3층에서 가스등을 켜는 경우 1층과 2층의 가스등 불빛이 약해지는 구조였습니다.

 

가스라이팅-썸네일
가스라이팅 뜻 및 대처법 썸네일

 

가스라이팅 단계

 

1.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직장 상사, 동료, 연인, 친구 심지어는 가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해자는 피해자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난 널 이해한다는 식으로 접근하여 피해자가 유일하게 소통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가해자는 피해자가 실수할 때마다 실수를 떠올리게 하여 스스로에 대한 신뢰감을 잃게 만듭니다. 피해자가 스스로의 판단을 믿을 수 없도록 만들어 가해자가 피해자 대신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피해자의 사소한 기억에 대한 실수를 왜곡하여 피해자 스스로 기억에 대한 의심이 들도록 만듭니다.

 

3. 피해자가 자신에 대한 의심으로 인해 가해자에게 점점 의지하게 되면 주위에서 가해자에 대하여 나쁜 얘기를 해도 듣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중에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변호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4. 결국 피해자는 이성적 판단력이 흐려져 스스로를 믿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가해자는 피해자를 스스로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하게 만들어 가해자 자신의 뜻대로 피해자를 조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은 직장, 연인, 가족 등의 사이에서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특히 연인 사이의 가스라이팅의 예시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 수 있어?"
"그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 참아?
"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네가 나를 화나게 했잖아”
“내가 말한 대로 하는 게 너한테 가장 좋잖아. 그러니깐 앞으로도 내가 하라는 대로만 해”

 

 

 

가스라이팅 대처법

 

1. 자존감 회복

 

일반적으로 사람은 항상 옳은 판단만을 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때론 옳고, 때론 그릇된 판단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그러나 가스라이팅의 경우에는 피해자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 자체를 부정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피해자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해자 없는 곳에서 피해자가 판단을 하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주변 사람의 도움

 

가해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피해자가 겪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통해 피해자는 가해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해자가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이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가해자와 거리두기

 

피해자가 가해자의 의도를 알아차렸더라도 가해자와 대화를 통해 가해자의 생각을 바꾸려는 시도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해자의 잘못을 증명하기보다는 차라리 가해자와 거리를 두고 가해자 또는 그 조직에서 벗어나는 것이 상책입니다. 가해자와 대화를 할수록 또 다른 가스라이팅의 시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 뜻 및 가스라이팅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적으로 신체에 가하는 폭력 외에도 가스라이팅과 같은 심리적 폭력 또한 엄연한 폭력입니다. 앞서 알려드린 가스라이팅 대처법이 모든 상황을 해결해 줄 순 없겠지만 스스로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되고 있는 건 아닌지 다시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