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아이들과 집에 있다 보면 무엇을 해줘야 될지 참 고민되시죠? 저도 오늘은 무엇을 해줘야 하나 고민하다 집에 있는 자투리 재료들을 활용해서 어른 아이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짜장 떡볶이를 만들어 봤습니다.

 

 

 

짜장 떡볶이 재료 (모든 숟갈은 아빠 숟갈 기준입니다)

 

아이들과 같이 먹을때

떡볶이 떡(없으면 집에 있는 떡국 떡으로 대체하셔도 되요), 양파 1/2개, 양배추 1/8개(전 양배추가 없어 집에 있는 배추로 대체했는데 괜찮더라구요), 어묵 2장, 대파 흰 부분으로 한대, 냉동새우 8마리(없으면 오징어나 다른 해물도 좋아요), 대패삼겹살 300g(고기 좋아하시면 많이), 맛술 1/2숟갈, 춘장 2숟갈, 설탕 2숟갈, 올리고당 1숟갈, 간장 2숟갈, 굴소스 1숟갈, 멸치다시마 육수 400미리 (육수 내기 귀찮으시면 조미료를 쓰셔도 됩니다만 아무래도 육수가 좋긴 해요)

 

어른들만 먹을 때

위 재료에 청양고추, 고춧가루 1숟갈, 후추 톡톡 추가해주시면 매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짜장 떡볶이 만들기

 

1. 양배추, 양파는 간짜장 스타일로 썰고, 대파는 총총 썰어 준비합니다.

 

양파, 배추, 파

 

2. 떡은 찬물에 불리고, 새우도 해동시켜줍니다. 어묵도 썰어놓고요~

 

새우
어묵

 

 

3. 팬에 기름(집에 있는 아무 기름이나 쓰시면 되요)을 넉넉히 두르고 파를 넣어 볶아줍니다. 기름에 볶아지는 파향 참 좋죠?

 

파기름

 

4. 파향이 올라오면 이제 대패삼겹살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대패삼겹살은 쓴 건 냉동실에 대패삼겹살만 있어서 그...그런건 아니구요 보통 두꺼운 삼겹살보다 양념도 빨리 배기 때문에 쓴거에요 (제육볶음 할 때 대패삼겹살로 해보셔도 좋아요)

고기는 사랑이니깐 많이 넣으셔도 돼요 ^^ 맛술을 넣어주시면 고기 잡내도 잡아줘서 좋아요~

 

대패삼겹살

 

5. 대패삼겹살이 어느 정도 익으면 대패삼겹살이랑 파는 한쪽으로 밀어놓고 기름을 좀 더 추가한 뒤 중약불에 춘장을 충분히 볶아줍니다. 춘장을 센 불에 볶으면 탄맛이 나기 때문에 반드시 불을 줄여서 볶아주세요. 전 예전에 야심 차게 짜장을 해 먹겠다고 사뒀다가 방치되어 있던 진미춘장을 사용했습니다 ㅎㅎ

 

진미춘장

 

춘장볶기

 

6. 썰어두었던 양배추(전 집에 배추가 있어 배추를 썼어요)와 양파를 넣어 같이 볶아줍니다.

 

배추, 양파 볶기

 

7. 어묵, 떡, 새우, 간장, 올리고당, 설탕, 굴소스, 육수를 넣고 끓여줍니다. 저는 마침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면서 생긴 장조림 국물이 있어 그걸 활용했습니다.

떡, 어묵
육수넣기

 

8. 어른들만 먹을 땐 여기서 청양고추, 고춧가루, 후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9. 떡이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10.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줍니다.

 

짜장떡볶이

 

이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짜장 떡볶이는 애들한테는 간식이나 밥이랑 먹여도 잘 어울리고 어른들은 맥주랑 한잔 하기도 참 좋은 것 같아요. 다 드시고 남은 국물에 밥 비벼 드시면 맛있는 짜장밥도 됩니다. 이상 집에 있는 자투리 재료들을 활용해서 간단하게 짜장 떡볶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꼭 위에 적혀 있는 재료뿐만 아니라 좋아하시는 재료는 어떤 거라도 잘 어울리니 한번 넣어서 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짜장 떡볶이 팁

1. 대패삼겹살을 이용하여 돼지기름에 춘장을 볶으면 더 맛있고 대패삼겹살은 얇으니깐 양념이 잘 배어 좋아요.

2. 춘장은 꼭 약불에 볶아주세요. 타면 안돼요.

3. 기호에 따라 간장이나 설탕의 양은 맛을 봐가면서 조절하시면 좋아요.

 

이상 짜장 떡볶이 간단히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말에 뭐 해 먹지 하고 고민되실 때 생각보다 간단하니 짜장 떡볶이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