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 및 과일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은 우리 신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인데요. 아래에서 생활 속 실천 가능한 장 건강에 도움 되는 방법과 음식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면역력과 장 건강
가을은 아침저녁 일교차가 커지고 날씨가 건조해져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장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장 건강이 나빠지면 변비, 두통, 피부 트러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은 우리 몸의 전체 해독 기능 중 절반 이상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실제로 장은 음식물을 흡수하고 배설하는 기능은 물론, 체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분포되어 신체 면역력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또한, 장내에 있는 유익균, 비피더스균 등이 유해균과 싸우기 때문에 병을 예방할 수 있죠. 하지만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깨지면 변비, 피부 트러블, 감염증, 암 등 신체 증상과 우울증 등 정신 질환까지 생길 수 있답니다.
장 건강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
이렇듯 중요한 장 건강의 시작은 바로 식습관 조절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물론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해야 장 건강을 도울 수 있는데요. 특히나 불규칙한 식사는 신체 리듬을 떨어뜨려 장의 움직임을 둔화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하는 것이죠.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고 꼭 챙기시고요. 저녁 식사는 잠들기 3시간 전까지 마치고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야식은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위에서 쉬운 것처럼 말씀드렸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사실이에요. 이럴 때 추천드리는 방법이 작심삼일 방법입니다. 삼일만 실천해보자는 것이죠.
중간에 유혹에 넘어가 야식을 먹었거나, 아침을 귀찮아서 걸렀다고 해도 포기하지 마세요. 다시 삼일만 해보자고 시작하다 보면 어느 순간 생활습관으로 정착이 될 테니깐요. 특히 아침을 해 먹기 귀찮으실 텐데 요즘은 간편식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어요. 그중 나한테 맞는 제품을 고르시면 되고요. 야식이 생각날 땐 물을 마시면서 버텨보시면 좋겠습니다.
식이요법 이외에도 조깅,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대장 운동을 촉진하는 것도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적절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장의 연동 운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은 과일
위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해야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 되는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사과와 바나나
사과와 바나나는 펙틴이라는 섬유소가 있는데요. 섬유소는 장운동을 돕는 미생물의 양을 늘려 장 건강을 돕고 장 운동성을 개선해 변비와 설사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는 물론 입맛을 돌게 하고요.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은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해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된답니다. 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생산을 돕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B6도 들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2. 멜론과 블루베리
멜론과 블루베리는 수분과 섬유질이 많아 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요.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이 외에도 멜론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도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 및 부종 예방에도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가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탁월하답니다.
3. 복숭아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을 부드럽게 만들고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면 장 속 노폐물 배출과 치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복숭아에는 몸에 빠르게 흡수되는 각종 당류와 비타민, 무기질 등이 피로 해소를 도와주고요.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든답니다.
장 건강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 및 과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가을철 장 건강을 챙겨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