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생활한지도 오래되었는데요. 평소에는 잘 모르다가 마스크를 통해 나의 입냄새를 알게 되신 분들 많으시죠? 끝까지 읽으시고 입냄새 제거 꼭 하시기 바랍니다.
입냄새 원인
입냄새의 원인은 대부분(50~90%)의 경우 입안의 문제입니다. 나머지가 신체의 다른 곳의 질병이나 전신질환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먹는 음식이나 흡연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입냄새의 정확한 원인은 병원에서 검사나 진단을 받아야 알 수 있겠지만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 입냄새 때문에 병원에 가지는 않으실 겁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입냄새의 원인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입냄새의 지속 유무
첫 번째, 입냄새가 오랫동안 계속되는지 아니면 가끔씩 생기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입냄새가 오랫동안 계속 난다면 만성적 전신질환이나 구강 내 질환일 경우일 가능성이 높고, 가끔씩 난다면 역류성 식도질환 같은 위장계통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코나 입에서 나는 냄새로 구분
두 번째, 입을 다물고 코로 바람을 내불어서 다른 사람에게 맡아달라고 하는 겁니다. 혹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아무래도 가족에게 부탁하는 것이 낫겠죠? 만약 냄새가 난다고 하면 전신질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코를 막고 입을 다물고 숨을 좀 멈췄다가 가볍게 입으로 숨을 쉬었을 때 냄새가 난다면 구강의 문제이거나 위장계통일 가능성이 크답니다.
3. 냄새의 특징으로 구분
세 번째, 냄새의 특징으로 구분하는 건데요. 달콤한 과일 냄새 같은 아세톤 항의 냄새는 심한 당뇨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고, 지린내나 생선 비린내가 나는 경우는 심부전이나 축농증, 편도 질환, 계란 썩는 냄새는 간경화증, 음식물이 썩는 냄새는 위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일 가능성 높답니다.
입냄새 예방 방법
1. 하루 두 번 이상 양치질과 치실 사용
입냄새의 경우 위와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입안의 문제가 원인인데요. 음식을 먹을 때 침이 단백질을 분해하며 발생하는 황화합물 때문에 나는 냄새는 보통 양치질을 하면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치주염이나 충치가 있는 경우, 혀에 백태가 끼어 있거나 구강건조증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원인으로 입냄새가 나게 되는 거죠. 그래서 마스크를 썼는데 나도 내 입냄새가 견디기 힘들다고 느껴진다면 치주염이나 충치 등이 원인일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치료 외에 일단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어도 하루 두 번 이상은 양치질을 하고, 양치질을 할 때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꼭 사용해서 이빨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도 남아있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 조절
마늘, 양파, 육류와 같이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은 자제하고, 야채나 과일, 저지방과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면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음주나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흔히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구강청결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청결제에 포함된 휘발성분이나 알코올 성분은 길게 보면 입안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려면 30초 이내 가글을 하고 뱉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된 구강청결제(치은염 예방용)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치아 색이 변하고 치석이 많아질 수 있으니 장기간 사용보다는 정기적인 진단을 받으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 제거에 좋은 차(=박하차)

한방에서 박하는 두통이나 피부에도 쓰이지만 위와 장에 좋고 입냄새에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말린 박하잎을 차로 마시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박하차를 드시려면 말린 박하잎 10g을 7~80℃ 정도의 물 500ml에 우려서 먹으면 된답니다.
박하는 오래 끓이면(열을 가하면) 주성분인 정유가 날아가 효능이 줄기 때문에 박하잎을 넣고 끓이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너무 자주 드시게 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하루에 1 ~ 2잔 정도 드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 식당에서 무료로 나눠 주는 박하사탕은 실제 박하 함량은 적고 대부분 당분이라서 구강상태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요.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이 건강상의 문제에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평소에 물을 많이 먹고,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해 관리해주시면 되고, 박하차가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니 말린 박하잎을 사서 박하차를 만들어 드셔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