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시세 조회 방법과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에 살고 계신 분들 중 내 집이 얼마나 하는지, 올해부터 아파트 공시가격이 많이 올라서 안내던 종부세를 내야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내 아파트 공시가격은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 간단히 아파트 시세 및 공시가격 조회하는 법 아래에서 모두 공개하겠습니다.

 

 

 

아파트 시세 조회 방법

 

보통 은행에 돈을 빌려야 되는 경우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평수랑 타입을 물어보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상담하시는 분에게 내 아파트 평수랑 타입을 가르쳐주고 나면 뭔가 조회를 해보더니 내 아파트 시세는 얼마라고 얘기해 주실 겁니다. 그런데 은행에서만 특별한 방법을 이용하여 이러한 것들을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도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리브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KB부동산시세 사이트라고 불렸는데 지금은 리브부동산 사이트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KB시세를 통해 50세대 이상의 아파트,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상위, 일반, 하위 세 가지 가격을 제공하며, 매주 금요일 오전에 업데이트됩니다.

 

내 집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감정평가사의 감정평가를 통해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정확한 가치보다는 평균적인 시세가 필요하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감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보통 이 리브부동산 사이트의 KB부동산시세를 통해 시세를 판단합니다.

 

리브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

리브부동산 홈페이지 → 지역명, 아파트명 등으로 검색 → 꿀시세 → 왼쪽 시세 창에서 평형 선택 → KB시세 확인

 

리브부동산-시세조회

 

현재의 시세 외에도 KB시세 전체보기를 통해 과거 시세도 확인할 수 있으며, 시세 정보 외에 실거래가, 투기지역, 조정지역 등의 다양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으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시세와 함께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

 

정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에 따라 매년 아파트의 공시가격이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파트 재산세의 경우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납부하게 되며, 주택의 경우 1인당 소유 주택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 원을 초과하는 사람(1세대 1주택자는 9억 원을 초과하는 사람)은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이렇듯 세금을 납부하는 데 있어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공시가격 조회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 2021. 1. 1.기준 공동주택 가격 열람 → 시/군/구/도로명 선택 → 단지명/동/호수 선택 → 공동주택가격(안) 확인

 

부동산공시사격알리미-공동주택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공동주택

 

2021. 1. 1.기준 공동주택 가격 열람은 3.16(화) 0시부터, 해당 공동주택이 소재한 시·군·구청 민원실에서 3.16(화)부터 4.5(월)까지 열람할 수 있으며, 현재 조회되는 2021. 1. 1.기준 공동주택(아파트) 공시가격은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공동주택가격(안)은 4.5(월)까지 소유자 등 의견을 제출받아 검토·반영하고,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4.29(목)에 결정·공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4.5(월)까지 의견서를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시·군·구청(민원실) 또는 한국부동산원(각 지사)에 우편·팩스 또는 방문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의견서 양식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내려 받거나 시·군·구청 민원실에 비치된 서식 이용하면 됩니다.

  • 부동산 공시가격 전화 상담실 : ☎ 1644-2828 (국번 없음)

 

4.29(목) 공시가격을 결정·공시할 때는 산정근거가 되는 공동주택의 특성과 가격참고자료를 포함하는 산정 기초자료를 공개할 예정으로, ‘20년에 세종시에서 시범 공개한 것을 금년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하게 됩니다. 결정·공시 이후에는 4.29(목)부터 5.28(금)까지 한 달간 이의신청 접수를 받고, 재조사·검토과정을 거쳐 6월말 조정·공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확정된 공시가격은 6월말에 확인할 수 있으며, 확정되기 전까지는 2020. 6. 1.기준 공동주택 가격열람에서 확인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한국부동산원

 

이러한 리브부동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외에도 한국부동산원(명칭 변경 전 : 한국감정원) 사이트를 통해서도 내 집의 시세와 공시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사이트의 경우에는 보수적인 경향으로 인해 KB부동산 시세에 비하여 가격이 조금 더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조회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 → 부동산테크 → 아파트·오피스텔 가격정보 → 주소 또는 단지명 검색 → 아파트 선택 → 더보기 → 시세확인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 → 부동산 공시가격 → 공동주택 공시가격 →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이상 아파트 시세 조회 방법과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전국의 아파트들을 조회할 수 있으므로, 부동산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 리브부동산,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 시세와 공시가격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